낙동정맥/소호고개~백운산~고헌산~외항~운문령

태종마을~소호고개~삼강봉~백운산~소호령~고헌산~와항재~운문령(17.5km)

의산(宜山) 2011. 3. 7. 17:49

산행일지 지도와 메모

경주시 산내면 소호리 태종마을 위 라데코 전원주택단지 입구(산행들머리) : 임도로 가다가 왼편 계곡쪽으로 올라가면

소호고개까지1.5km, 임도길2.0km

소호고개

소호고개에서 송전탑쪽으로 올라가다. 되돌아보면 아래 경주시 내남면 고사리와 좌끝 단석산

638m봉 송전탑

능선길 바위지대

쩍바위

철쭉군락 위로 완만한 봉우리에 바위 하나가 돌출, 전망바위(/?)

돌출바위 위로 전망대

전망바위에서 본 우측 앞쪽의 고헌산과 가지 문복 응강산 마루금 연맥

삼강봉

삼강봉 호미지맥갈림길(여기서 포항 호미곶까지)

고래등바위, 건너 고헌산과 우측 웅강산 문복산, 그라애는 당리

지나온 삼강봉과 전망봉

백운산 바로전의 로프암릉

뒤돌 본 삼강봉과 전망바위봉 : 산정에 산우님들이 보인다.

백운산

백운산 돌탑, 여기서 고헌산까지 넓은 방화선 도로가 임도와 시멭트 그리고 돌밭길이 이어진다.

692.7m봉, 고개마루로 변했다. 건너편 흰색길은 고헌산 오르는 길

길가로 치워져 있는 삼각점

고헌산까지, 더 멀리 와항재까지 이런 길이 계속된다. 방화를 위한다지만 너무 무미건조하다.

소호령, 고헌산과 소호리 갈림길. 여기까지 차가 올라와 있었다.

소호령에서 일하는 분께 물어보니 오갈피가지를 채취한다네요. 눈이 녹은 질퍽한 길

고헌산 오름길 오른편에 완만한 봉우리, 아마도 고헌산 동봉. 1033봉은 주봉, 1035봉은 고헌봉 또는 서봉으로 칭명

지겹고 어려운 돌밭 오름길이 고되게 계속되다 올라선 능선 위, 전망테크가 설치되어 있고 여기서 나무계단길이 계속됨(고헌산300m 이정표)

전망테크에서 본 고헌산주봉 돌탑과 오른쪽 봉 고헌봉

울주 언양쪽에서 올라오는 길

산불초소와 돌탑

고헌산 주봉. 여기서 고헌사로 내려가는 갈림길도

언양에서 청도로 넘어가는 신고속도로와 오른편은 국내최장터널

고헌산은 언양의 진산이라는 설명

고헌봉 서봉 바로아래에 핀 크리스탈 빙화

고헌봉(1035m), 고헌산의 최고봉

지나온 능선과 고헌산 주봉

고헌봉에서 내려가는 능선 위 돌탑군.

와항재로 내려가는 길과 아래전망, 우측 큰골 도장골과 백운산

갈길아래 파란색 지붕이 우성목장, 그 위로 치고 올라가면 894봉 문복산 갈림길일 것이고 그기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운문령

또한 갈림길에서 우측 마루금으로 문복산과 응강산

하산길 마지막 세번째 돌탑

오른쪽에 지나온 백운산이 아래로 보인다

와방재, 지도상으로 외방재로 잘못알려져 있다. 이 아래 동네가 와항마을임에도.

내려온 도로에서 길 건너면 산길로 오르는 길이 있지만 올랐다가 다시 마을로 바로 내려와야 함으로(20분이상 걸림),

도로따라 바로 마을로 가는 것이 바람직함(7~10분소요). 산내 소고기숯불불고기촌과 삼거리로 간다.

마을에서 건너 산으로 오르는 들머리를 찾기가 어려워 10분정도 헤매다가 바로 여기 대가식당 건너편의 대현숯불 오른쪽으로 길이 나있고

산악회 리본이 작은 가로수에 조그만하게 걸려있었다. 그래서 큰 표지를  덧 붙여놓았다.

올라가는 입구, 오른편 가로수에 리본. 저기 봉우리를 올라야

우성목장 입구, 출입금지 표지가 있지만 올라간다. 자동차와 목장이 보인다.

임도를 한참 올라가면 보이는 일송수목원 표지석. 여기서 좌 산길로 진입하고 된비알과 작은 봉우리 여러개 거쳐, 눈 녹은 질퍽길을.

작은 전망봉

철쭉군락지대를 지나

문복산 갈림길 894.8m봉

갈림봉에서 급한 내림길을 내려가면, 능선위로 다시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만나는 소나무 기묘목들

문어발松(소나무)

건너편 가지산

운문령

하산하여 다시 운문사 방향으로 300m정도 더 가야 주차지 도착.

15:40 버스도착 산행완료. 총소요시간 5시간55분. 후미진 도착이 17:40으로 2시간 차이.

결국 접속거리는 1.5+0.3km로 300m를 더 보태야한다. 결국 실제 산행총거리는 17.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