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가사령~통점재~간장령~질고개

낙동정맥, 가사령~팔공보현기맥분기점~통점재~간장현~질고개(포항죽장,청송부남)

의산(宜山) 2011. 11. 9. 01:01

낙동정맥,  가사령~질고개 구간산행

◑ 2011.11.8 (화). 흐리고 바람&쌀쌀 (8~15도C)

산앙산악회 낙동정맥팀 동참 (20명)

총거리시간 : 14.8km / 5시간10분 (gps기준, 중식등 포함)

구간별 거리시간 : 아래 산행상세 기록 참조

가사령 (죽장면<->상옥간 69번도로)

09:38 출발-고개마루(공터)-급경사절개지-560능선구릉-임도(넓은공터)-임도삼거리-

-右측2시방향, 산길-된비알-솔숲620능선-고도점차 상승-

10:08 팔공보현기맥분기점 *733.9m. 비정맥 고리산(744.6m)의 右斜면. (30분/1.4km)

-右직각下향-안부-묘지능선-726m봉-완만능선-오름-

10:36 776m봉 * 분기점, 갈림길 (28분/1.4km)

-右직각꺾어-내리막-넓은공터묘지-오름-620능선-완만능선-절개지상단-右斜면아래로

11:07 통점재 *포항 죽장 상옥리<->청송 부남 통점리 (31분/1.7km)

-낙석방지펜스 右측-절개지위 시멘트수로-묘지능선- 11:21 지적경계점-묘지-708m봉-

-右향직각꺾어 산길-봉우사면 우회-좌상향-680m봉-右측3시향꺾어-급내리막-

11:44 간장현 * 안부 갈림길 (간장리<->하옥리 옛길) (37분/1.7km)

-右오름길-600봉 右斜면 迂廻-봉우사면-610m봉넘고-봉좌사면-된비알-봉우사면

-완만상승-우측묘지-완만능선위서 중식 30분(12:13~12:43)-(볼일10분)또 된비알-

12:56 (806m봉) *폐헬기장 (오늘구간의 최고봉)

- 左로 휘돌아 내리고

13:02 785m봉 *헬기장 중식과 볼일 포함 (1시간18분/2.7km)

-(그만그만한 봉 수개 오르고 내리며 좌우꺾어 오르내리고)-((주의))삼거리직진-

13:33 포항시경계갈림길(10분알바:주의))-좌하향-좌사면봉우회-급내리막-완만 봉3개넘고-

14:14 갈미봉안부(左늪지) -무덤-오름길-(주의)갈림능선 右向

14:39 산불초소탑 *520능선, 조망(건너 左별바위, 右우설령/下동나곡마을,西구천못지)

-左下向-소나무숲길-무덤-

14:48 질고개 *부동<->부남 930번지방도 (1시간46분//5.9km)

(제한시각은 16시로 부여하였는데 15시30분이전에 전원하산 산행종료)

☯ 총거리시간 : 14.8 km / 5시간10분 (my GPS기록 기준, 중식휴식시간 등 포함)

대간을 종주한 정맥팀에게는 짧은 거리로 다소 미흡함을 모두 느꼈지만,

12.15일까지 출입통제특별단속기간이라 피나무재까지로 코스를 잡을 수 없었다 함.

또한 가야 할 (질고개~피나무재~별바위~황장재)구간을 위 기간 이후로 유예.

☞ 사진 설명은 위 산행기록 참조

가사령.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옥리와 가사리간의 69번 국지도

공터 우측 산비탈로 출발

560m능선구릉

공터와 임도. 우측 산길로

된비알

620m능선

팔공기맥 보현기맥분기점(733.9m). 기맥은 좌측 봉우리(고라산744.6m) 위로  올라간다.

726m봉 묘지능선

776m봉과 분기갈림길에서 우측직각 회전내림

넓은공터 묘지

희미한 십자안부

620m 능선

절개지 우사면 아래로 통점재

절개면 시멘배수로 위에서 우측 산길로

지적경계점

지도상 708m봉.  우측으로 직각꺾인다.

우사면 우회

680m봉. 우측 3시방향으로 급회전

간장현. 깊은 골이 파인 옛길인데 프래쉬촬영으로 잘 보이지 않는다.

봉우리 우사면 우회 (좌측의 봉우리를 오르지 않고 봉우리의 우측 비탈길로 돌아서 간다)

봉우리 좌사면 우회

우측 묘지보면서 오름

중식과 볼일 후 된비알

806m봉

지도상 785m봉. 우측으로 직각꺾어 내림

고만고만한 봉우리 여러개를 넘고 좌로 또는 우로 돌아 내렸다 올랐다 한다.

포항시 경계갈림길. 무심코 리본보고 직진했다가 되돌아와 정맥길인 좌측으로 내려간다.

포항시 경계갈림길(지도상 최상단의 역주의, 좌측으로 크게 직각꺾임)에서 산불초소까지 정말 여러 봉우리를 넘나든다.

▲ 갈미봉안부,  안부좌측에 늪지가 보인다▼

산불감시초소

동편. 청송군 부남면 나리마을

주산재 우설령 방향.

산넘어 뾰쪽봉우리, 별바위

질고개. 산행종료.  ㅜ측 부동방향 도로

좌  부남면방향

귀가길 버스안에서 본  길 건너 석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