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남정맥/낙남정맥, 한티재~마재고개

낙남정맥 보충, 한티재~삿갓봉~광려산~대산~대곡산~무학산~시루봉~마재고개

의산(宜山) 2012. 7. 22. 19:40

▣ 낙남정맥 (한치재~마재고개)

◑ 2012.07.21. 토. 무덥고 흐림. 산 안개. 25~29℃

나홀로 땜빵. 대중교통 이용

◑ 총거리 : 22.3km (나의 실행거리)

- 정맥 20.4km + 비정맥(시루봉왕복) 1.0km + 하산 0.9km

* 하산구간외 현지 이정목거리 집계 : 17.5km

◑ 총소요시간 : 8시간8분 (10:14~18:13)

- 정맥,비정맥 8시간 + 하산승차 8분

- 중식 및 휴식시간 48분 포함

* 순산행 7시간20분 (3.0km/h)

◑ 주요지점별 거리와 시간

10:14  한치(한티재) *(함안여항내곡리<->마산진북정현리) 진고개휴게소

11:06~11:11 긴 가파른오르막길, 내곡마을갈림길(3+5분간 휴식)

11:20~11:23(3분간)  ▲삿갓봉(720m) *정상석,기송    2.5km, 58분 (누계2.5/69)

(화개지맥 분기점/이정목)

11:40~12:00  ▲광려산(752m) *표목 / 중식20분간     0.9km, 17분 (3.4/106)

12:16  ▲657봉 (벤치3개)

12:55~13:01  ▲대산 *정삭석,스텐표지 (6분간휴식)   3.0km, 55분 (6.4/167)

13:19  ▲608암봉 (좌측우회) 13:33 윗바람재

13:36  ▲569봉 *산불초소,삼각점,전망테크              1.9km, 35분 (8.3/202)

13:48~13:51(3분간)  전망바위 조망

13:57~14:01(4분간)  바람재 *팔각정자,운동시설,활공장

14:23  쌀재고개 *시멘도사거리,표지,초소,임마농원    2.5km, 40분 (10.8/249)

14:48  급경사오르막 휴식(3분), 오르다 폐헬기장 (좌측행)

14:53  ▲대곡산(516m) *삼각정위 정상석,돌무더기    1.2km, 27분 (12.0/279)

15:14  “벚꽃나무쉼터”이정목(수선정사갈림삼거리)

15:29~15:34(5분간) 완월폭포갈림길(폭포1.3km)      1.8km, 36분 (13.8/320)

15:24  ▲663봉 (갈림길많아, 나침반&지도 확인)

15:54  학봉갈림길 (학봉철탑1.3km)

16:03  돌탑봉(727m) *무학산남봉

16:14~16:19(5분간)  ▲무학산(761.4m)                  1.7km, 40분 (15.5/365)

*정상석,삼각점,산불초소,헬기장,등산안내도,통신탑

16:37  시루바위갈림길(0.8km이정목) / 16:44  시루봉갈림봉

16:54~16:56  ▲시루봉 *비정맥, 넓은 마당바위        1.9km, 35분 (17.4/402)

17:13  원계,삼계 갈림길(중리역1시간30분)이정목

17:29  ▲523봉 *나무의자                                   1.5km, 33분 (18.9/435)

17:35분경 습기로 미끄러운 내림길에서 넘어지지 않으려다 스틱부러짐

17:41  마재고개갈림길(중리2.3/마재1.2/정상2.5)

17:52  ▲327봉 (동구간 마지막봉우리)

18:09  4차선포장도(우측 청보산업)

18:13  마재교끝 교차로 *마재고개삼거리(정맥끝)     2.5km, 44분 (21.4/479)

18:08  두창리 버스정류장                                   0.9km, 08분 (22.3/487)

◑ 참고 및 특이사항

○ 습기가 많은 무더운 날씨에따라 호흡가중으로 진행이 느리고, 평소보다

휴식을 자주하게 되지만, 등로가 뚜럿하고 이정표로 산행에 큰 어려움 없다.

○(주의구간)

① 657봉과 준희격려표지 지난 ㅓ갈림삼거리(산불조심표지)엔 좌측엔

“99클럽”시그날이 있지만 무시하고 우측시그날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② 바람재에서 직진방향의 시그날을 따르다 좌측봉우리 위로 올라야한다.

만약 계속직진시 좌봉우리를 우측우회하게 되고 농장 내부로 들어가 폐수조서

철문 을 나와 좌도로따라 위로 오르면 쌀개고재에 이르지만 447봉을 누락케 된다.

③ 대곡산에서 무학산간의 502봉, 550봉, 663봉엔 Y갈림길에서 봉우회길로만

가면 문제없지만, 각봉을 올랐을 경우 내림길이 많아 수시독도가 반드시 필요.

○ (대중교통) (갈 때 4시간, 올 때 3시간 : \16,600)

(갈 때) 대구동양고속 마산행(\7,200) 첫차 06:30~07:55 마산착.

8:40 대현종점행 72번버스~09:30내추마을착,되돌아나와 09:50 79번도로 접속

~도로걷다 히치~10:05 한치도착 *72번은 한치&내추행 2개로 승차전 확인요.

(올 때) 18:25 두창버스장(250번버스)~18:50 운동장앞~도보~19:00 고속터미널

19:30 마산발(막차20:30)~20:55 대구~(스틱a/s점)~21:30 귀가

*마재고개삼거리서 두창버스장보다 마재고개정류장이 가깝다(좌육교 0.2km)

*마재버스장서 운동장행(터미널간 도보5분거리) : 52/53/80/116/250/259번 버스

한티재(한치)

한우식당 화장실을 이용하고 옆 시멘임도 위로 올라가므로 오늘 산행을 시작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 길고긴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가면서 자주 쉬게된다.

화개지맥분기점. 투구봉 방향이 화개산 상투봉으로 가는 지맥.

철쭉지대

전망바위에 올라서봐도 구름과 안개 자욱하니.

암릉지대를 지내며. 집채바위와 형상석들.

657봉

주의구간.  능선삼거리. 좌측 이준철님의 99클럽 시그날이 왜 붙어있는지...무시하고 우측으로 간다.

산죽군락

전망바위

대산 오름길의 계단과 암릉

암릉 좌측으로 우회해서 암석 위가 608봉.

윗바람재

지도상 569봉. 준희표지는 570.5m로 표기해 놓았다.

안부삼거리. 표지목에는 "바람재위 갈림길"라고 적혀있다.

전망바위. 등로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비켜나 있지만 올라가 본다.

아래 바람재와 건너 447봉

바람재에서 좌측 447봉을 오르지 않고 계속 우측으로 우회길로 끝까지 돌아나가니 개인농장 안이 되고,

폐수조가 가로막고, 풀어논 흰개 두마리가 마구 짖으며 달려들지만 긴 스틱을 휘두르며 좌측 농장철문 쪽으로 물러난다.

개에 물려도 하소연 할 수도 없을 것 같다. 힘 들더라도 447봉을 바로 올라가자. 그러나 우회길에도 시그날이 쭈욱 계속되었다.

농장 철대문을 나와 좌측 고개위로 시멘도로를 따라 올라간다.

현위치, 쌀재고재

447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오면 이쪽길로 내려올테지.

쌀재고개에서 우측으로 200미터 정도 내려간 입산들머리.

또다시 된비알 가파른 오르막을 오른다. 무척 땀이 많이 난다.

허벅지에 땀물에 젖은 바지가 휘휘 감기면서 다리를 드는데 더 힘들게 한다.

폐헬기장

삼각점 훼손금지 경고문에도 불구하고,  삼각점 위에다 정상석을 올려놓았다.

신월산갈림삼거리. 우측이 신월산길. 직진은 봉우리 거쳐가는 길이고 좌측은 봉을 우회하는 길.

502봉.  편한 우회 좋아하다가 447봉을 빼먹었으니 이젠 우회길이 있어도 철저히 봉을 다 올라가본다.

우측 우회길을 사양하고 좌측 산길 봉우리로 올라간다.

웃통벗고 팬티만 걸친채 삼림욕을 하면서 독서하고 있다.

암릉길

550봉. 우회길이 있어 우회길에만 시그날이 있고 여기 봉에는 아무런 표지가 없어 시그날 부착.

여기서도 좌측 평지 우회길을 버리고 우측 오르막으로 오른다. 이러니 실행거리가 도상거리보다 많이 나온다.

663봉. 여기서 내려가면서 조금 우왕좌왕한다.

우측으로 가니 나무계단 하향길이 나오는데 이상해서 지도와 나침판으로 독도해보니

무학산의 반대방향으로 가고있어서 되돌아와 나침판 방향따라 내려가니 정상적 길임을 확인한다.

도시근처의 유명산이나 관광지 산일 경우, 오르내림길이 여러갈래라서 오히려 심산보다 더 헷갈리니 수시 방향점검해야한다

아까 가던길은 학봉방향이었던 것 같다. 별 알바없이 제대로 가고있다.

저 앞 멀리 무학산을 보면서 주민들이 가는데로 무심코 나무계단길을 따라가지만 정식 정맥길은 좌측 봉우리 위로 올랐어야했다.

계단 끝에서 바로 앞 무학산쪽으로 오르려 하다가 되돌아 보니 돌탑이 보인다.

계단을 따라오다 보니 돌탑봉이 누락되었으니 다시 돌탑봉까지 갔다오기로 한다.

돌탑봉갔다가 되돌아온 회귀점.

무학산 정상에서 좌측 중리방향으로 진행

산하 두척동(?)

시루바위갈림길. 비정맥이고 왕복1,6km면 실제 2km로 40분이상 걸릴 것이라 생각하고 그냥 정맥진행.

16:44 다시 시루봉갈림봉에서 망설이다가 좌측 시루봉까지 갔다가 오기로 한다.

멀리서 보니 시루를 닮았다.

시루봉 위는 넓은 반석, 마당바위로 되어있다. 대구 가산의 가산바위와 흡사하다.

내서읍쪽에서 올라오는 등산길이 있고 바위아래에 시루봉 종이표지가 붙어있다.

지나온 마루금

다시 갈림봉으로 되돌아와 좌측 아래 정맥길로 내려간다.

지도상의 523봉

삼형제바위

오늘구간의 마지막 봉우리인 327봉

하산날머리. 좌측 나무아래에 마재고개 비닐표지가 있다만,

오늘 산행종점은 다음 산행들머리 더 가까이 가기로한다. 따라서 앞 4차선도로를 횡단하고 우측 교차로쪽으로 진행.

"마재고개사거리"다. 여기서 정맥산행을 종료하고 이젠 차량탑승지까지 접속진행한다.

좌우을 둘러봐도 버스정류장은 보이지 않고 횡단보도(신호등)을 건너 마산방향으로 도로따라 내려간다.

나중에 알고보니 여기서 좌측으로 육교를 건너 돌아올라가면 마재고개정류장이 가까이 있었는데....

250번 시내버스 탑승지인 두척버스정류장.

마재고개삼거리서 여기까지 0.9km 나왔는데, 마재고개정류장까지는 0.2~0.3km인데.

버스노선표에 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만을 찾으려니 어렵고 한 두개밖에 보이지 않는다.

터미널에서 가까운 정류장이 운동장(홈플건너)이나 신세계백화점임을 사전에 알았더라면

오래 기다리지도 않고 믾은 버스로 빨리 갔을 것이다. 250번버스 타고 운동장앞에 내려 5분만에 터미널에 도착했다.

오늘의 모든 산행을 여기서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