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지맥/열왕지맥2, 큰고개~덕암산~학포

비슬-열왕지맥제2구간, 부곡..큰고개~덕암산~처녀봉~비룡산~학포리(14.12.10)

의산(宜山) 2014. 12. 11. 17:00

덕암산하 조망

비슬-열왕지맥제2구간, 큰고개~덕암산~처녀봉~비룡산~낙동강(학포리)

2014. 12. 10. . 흐림. -1~8

산어귀산악회 평일산행팀 7. 대중교통 이용.

총거리 : 16.0km (착오진행 포함, 실행거리)

- 접속(타회원들과 다른 경로) 2.3km, 착오하산 0.6km, 지맥 13.1

- orux도상거리 14.27km

총시간 : 8시간 (08:40~6:40)

- 중식70분과 간식 및 조망과 휴식 등 비이동 105분 포함 (순산행 6시간15)

주요지점간 거리와 시간

08:40 부곡시외버스터미널 (창녕군 부곡면 부곡온천관광특구)

08:55~08:58(3) 청룡암 (관람과 참배/산신각 뒤로 치고올라 등산로임도 접속)

09:11 갈림길 (사각정자/운동기구)(타회원들은 우측임도로/직좌산길로 올라)

09:25 큰고개 (지맥접속/안내도/부곡1.5,백암산1.7) 2.3km, 42(누계/45)

09:30 삼거리 (안부갈림길/사각정자/이정표:덕암산1.4/우측온천길임도)

09:58 지도상 덕암산(546.3m) (등로 좌측 둔덕/무표지)

10:01 삼각점(544m)과 준희표지(544.5m)

10:02~10:15(13) 덕암산 정상석(544m)(페헬기장). 1.7km, 37(4.0/95)

10:30 426m (1)

10:36 삼방고개 (안부)

10:51~10:53(2) 464.5m (좌측분기, 우측변곡봉). 1.8km, 36(5.8/133)

11:11~11:16(5) 286.2m (준희표지280m)(간식)

11:28~11:31(3) 184.6m (준희표지186m/산불초소/1/묵삼각점)

11:43 팔도고개 (부곡,밀양간1008번도/영현주유소) 2.2km, 42(8.0/183)

12:12 준희격려문 (심한 벌목과 잡목지대를 힘들게 올라온 능선)

12:15~12:18(3) 290.3m (등로 좌측위 바위들). 1.0km, 32(9.0/218)

12:20~13:30(70) 잡탕라면으로 긴 중식 (도시락대비 고려사항)

14:00 443.7m 1.1km, 32(10.1/320)

14:10 393.7m

14:29 272.9m

14:36 비봉고개 (좌비봉리 시멘도/우청암리 비포임도).1.6km, 36(11.7/356)

15:04~15:07(3) 처녀봉(준희446.2/새마포표지/1). 0.9km, 28(12.6/387)

15:27~15:30(3) 405.2m (준희표지404m/바위들)

15:42 비룡산 (350.1m/준희표지352m/새마포표지) 1.2km, 32(13.8/422)

16:00~16:05(5) 269.2m (등로 좌측 큰바위)(간식)

16:13~16:16(3) 226m (열왕지맥 마지막봉우리/준희표지).

16:35 학포리 1022번도로 접속 (착오좌향 하산/도로따라 좌측행)

16:40 학포리양수장 (열왕지맥 종착지/산행종료) 2.2km, 50(16.0/480)

참고 및 특이사항

이번 구간은 500m이하의 봉우리들이 단순히 반복되는 듯 싶지만, 안부로 크게

내렸다가 고도차 200m내외를 오르내리는 빨래판 등로로 매우 힘든 진행로다.

- 특히 팔도고개에서 290봉과 443.7봉을 오르는 등로는 심한 벌목과 잡목의

된비알 급경사로 뚜렷한 등로도 보이지 않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비봉고개에서 처녀봉에 이어 비룡산 오름길도 급경사 된비알의 험로.

(교통편)

- 06:20(414번버스)~동대구역~서부정류장07:30~08:35부곡터미널착(5,600)

- 학포양수장~택시(10km/15/12,000)~부곡터미널17:35(5,600)~18:40서부착

~(관문시장식당 하산식)~1호선성당못역~동대구역~(414번버스)~19:55귀가착

열왕지맥 2~3구간중 마지막구간만 오늘 종주하였지만, 1~2구간중 일부구간은

타루트로 탐방했다는 이유로 지맥산행치 않았고, 이에따라 누락된 (천왕산-열왕산)

구간과 지맥연결을 위한 추가산행해야 할 숙제(보충완주)가 남게되었다.

▣ 열왕지맥 2구간, 큰고개-낙동강(학포리) gpx 실행트랙

열왕지맥2(끝).GPX

열왕지맥2(종).KML

구간산행 각종 참고지도

실제 산행통계. 거리는 도상거리

실제 산행기록도

장비점검후 터미널에서 출발

회원님들은 임도따라 올라가지만 우측의 청룡암을 들러기로 한다.

청룡암에서 되돌아나가 임도길로 따라야 하지만

산신각뒤로 길이 없지만 치고 올라가 임도에 접속한다.

회원님들은 우측으로 계속 임도따라 가지만 나는 직좌의 산길로 오른다.

능선위에 올라서면 지형도상 "큰고개"로 나오지만 좀 더 진행한 안부를 큰고개라고도 하고.

현지 안내도와 이정표 등을 고려하면 여기를 큰고개로 해야. 지맥마루금에 접속.

우측으로 임도따라 올라온 여기를 큰고개라고도 하지만

현지 이정표에 삼거리 갈림이라도 표기.

봉우리를 넘고(위), 안부로 내려(아래) 다시 오른다.

우측으로 휘어지는 봉우리의 좌측이 지도상의 덕암산이다.

아무런 표지도 없다. 정상으로 명명하여 이벤트등을 하기에 미흡해서 정상조성지를 옮긴 것으로 생각된다.

조금더 가면 표지와 삼각점 및 안내문이 나타나고 더 진행해야 정상석이 설치되어있다.

426봉. 묘가 차지하고.

삼방고개. 안부

464.5봉. 좌측으로 능선이 이어지고 등로는 우측으로 크게 꺾어내린다.

286.2봉 (국토지리원지형도상 고도인데 여기표지는 280으로 표기)

5만분의 1지도와 2만5천분의 1지도간의 고도가 각각 다를 수도 있고

시기에 따라 고도를 수정하기도 한다는데 조금 이해가 안된다.

가야할 443봉과 처녀봉이 높이 솟아있다. 기운빠지게~

184.6봉. 잡풀을 뒤져서 기적같이 찾아낸, 핵폭탄님의 삼각점 탐색기술은 가히 무형문화재급이다.

감나무밭을 지나 내려온 농장의 대문을 통과

팔도고개. 중앙분리대 월담

춘하절기엔 적극 말리고 싶은 무시무시한 벌목지대 된비알을 개척등반하고

290.3봉

290.3봉 조금아래 공터에서 느긋한 점심에다 티타임까지 70분이나 소요.

안부로 내리면 다시 앞에 봉우리가 다가선다.

정말 힘들게 오른 443.7봉

393.7봉

272.9봉. 앞을 보니 안부로 크게 내렸다가 높이 올라야 할 것같다.

비봉고개.

처녀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을 감담해야 한다.

바로 위에 보이는가 싶더니 오르고 또 오르기를, 봉우리를 3개나 더 넘어야 그 자태를 허락한다.

405.2봉. (준희표지는 404mf로 표기)

멧돼지 목욕탕

비룡산

강건너는 밀양 외산리의 비슬지맥 종착지가 아닌지.

269.2봉.

업다운 심한 산행에 식수고갈에 따라 목마르고 힘겨울 때의 야생감맛이란.

열왕지맥의 마지막봉우리인 226봉.

학포리 마을방향으로 하산하고 보니 당초목표의 종착지점인 학포양수장에서 벗어났다.

일부 산님들은 여기서 좌측으로 4대강 사업장인 본포교에서 지맥을 마감하였지만

우리 산악회의 종점인 양수장을 향하여 우측도로따라 이동한다.

열왕지맥의 종점인 양수장에서 인증샷.

건너편은 지도확인 결과 비슬지맥 종착지인 외산리이다.

오늘도 무사히 산행을 마치게 되어 무한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