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한북1,수피령-복주산-상해봉-광덕현

한북정맥 1구간 보충, 수피령~복주산~상해봉~광덕산~광덕령(15.07.29.정맥완결)

의산(宜山) 2015. 7. 28. 17:00




한북정맥 1구간(보충, 정맥완결), 수피령~복주산~상해봉~광덕산~광덕령

 

2015. 07. 26. . 오전 비 오후 흐림. 23~30

    대구마루금산악회 (12). 4년전 하오현부근의 탈출에 따른 보충산행.

 

총거리 : 24.3km (일부 배회포함, 나의 실행거리)

   - orux도상거리 : 22.74km

 

총시간 : 10시간30(04:38~15:08)

   - 조식과 중식 및 휴식 등 60분 포함 (순산행 9시간30)

 

주요지점간 거리와 시간

 

04:38 수피령 (철원,화천간 56번도/‘수피령도로표지/표지석/전적비 뒤로)

05:26/31(5) 촛대봉                                         1.6km, 48(누계/53)

05:47 정맥 재접속 (랜턴 비상분실, 주변 20분간 배회후)

06:04 칼바위와 거암군

06:27 헬기장 (좌꺾여/아래 이정목:수피령3.7km)       2.4km, 56(4.0/109)

07:05/08(3) 942 (수풀 헬기장/삼각)                    1.7km, 38(5.7/150)

07:32 이정목 (892봉아래/수피령6.9/복주산5.3)

 

07:46/08:06(20) 950(헬기장/화생방/벙커/조식)   2.0km, 38(7.7/208)

08:33 복주산휴양림 갈림삼거리(‘복주산6지점표지)

08:49 임도삼거리(1030/실내재갈림/임도시작)      2.1km, 43(9.8/251)

09:16 임도끝/헬기장                                         1.5km, 27(11.3/278)

09:30 1110 (벙커위 깃대와 화생방표지)(삼각점:‘갈말23’)

 

09:48/51(3) 복주산 (정상석1152m/안내도)                 1.1km, 32(12.4/313)

10:14/16(2) 1030(헬기장/들꽃밭)

10:35/40(5) 하오현 (비포임도/이정목:복주산1.84)       2.0km, 42(14.4/362)

10:50 헬기장 / 10:59 공터봉

11:15/11:30(15) 지형도상 941(중식)

 

11:50/53(3) 회목봉(1027m/삼각점&표지무/중식)     2.3km, 55(16.7/435)

12:12 앞의 1023, 거암봉 좌우회

12:33 헬기장 (훈련용 흰색 쇠막대구조물)

12:35 회목현 (레이더기지길 신설포장도로)(이탈반복) 1.7km, 42(18.4/477)

13:01 상해봉갈림봉 (헬기장/990m) (비 그치고 흐림)

 

13:13 상해봉 (1아래 정상석1047m)

13:22/27(5) 상해봉 (암봉2/정상석1010m)                    1.3km, 47(19.7/529)

14:04 기상청광덕산기상레이더 기지정문(과거 조경철박사)

 

14:11/17(6) 광덕산 (정상석1046m/삼각점/안내도)    2.0km, 44(21.7/579)

14:34/36(2) 전망암 (지형도상 890.1m)(광덕고개 조망)

15:04 지형도상 664.3m(삼각점/이정목:광덕산2.44km)

15:08 광덕령(광덕고개/화천사내면 광덕리/372번도).   2.6km, 49(24.3/630)

 

참고 및 특기사항

 

4년전 본 구간산행 중 하오현 못미쳐 좌측으로 착오진행, 결국 도로를 만나

   사창리로 탈출하였으나, 2구간부터 8구간 끝인 윗배다리까지 마루금산악회와

   함께하고, 마지막 9구간(윗배다리-장명산-곡릉천)은 독자산행으로 마침.

 

  - 한북정맥을 끝냈다 싶지만, 그럼에도 누락구간(복주산~광덕령)으로 찜찜함을

     씻어내지 못하다가,  이번 보충산행으로 4년만에 실질적인 한북정맥을 완결함.

 

아침까지의 기상청 일기예보에도 6시전에 1~4mm의 비가 그칠 것이란 말에

    일정을 감행했지만, 현지도착이 비가 오는 4시반경이고, 오후 1시 가까이까지

    오히려 많은 비로 쉴 곳이나 식사할 곳도 없어서, 군벙커에서 겨우 아침식사.

 

조망 없고 주변도 보이지 않는 어두운 빗길이나 잦은 이정표와 뚜렷한 등로로

     전반적인 코스진행에는 별 어려움이 없다. 好事多魔(호사다마).

 

  - 하지만 촛대봉에서 헤드랜턴이 나무에 튕겨서 암릉아래로 떨어짐으로 회원의

    도움을 받자는 부름에도 이미 멀리간 무대답에 캄캄한 빗길의 능선에서 엉금

    엉금 길찾아 20분간이나 배회하다, 복계산에 갈 염두도 내지못하고 갈림길도

    착오로 거치지않고 겨우 정맥능선에 접속하자 날이 밝아오면서 고생한 산행.

    (야간산행의 경우, 랜턴머리띠 착용 견고화 및 예비랜턴 1개 더 준비 필요)

 

광덕고개에서 좌측 200미터 도로이동(주차지), 지촌천 다리아래에서 세신알탕.

    - 귀가길 이대장님이 제공한 춘천닭갈비와 주류로 하산식후 귀가착(22:00)


▣ 한북정맥 제1구간 산행기록 트랙 gpx파일  

      한북01수피령-광덕고개.gpx


구간산행 참고지






클릭하면 원본사진                                      산행시작  (사진으로 내용 확인가능시 설명생략)




임도입구에서 수피령과 전적비 표석을 담기위해 고개마루로 넘어. 전적비 뒤로 입산.



임도로 올라오는 길과 합류



봉 좌하로 전망해보나 조망은 비로 꽝



촛대봉


컴컴한 산에서 엉금엉금 기어 데대로 정맥에 접속하고도 이정목을 만난 후 안심.



칼바위와 거암군이 비에 희미하게.



헬기장. 좌꺾어 진행




다시 942봉 헬기장. 수풀속의 삼각점


892봉의 아래 이정목



950봉 헬기장. 옆의 벙커에서 잠깐 비을 피하면서 아침식사.





비석바위


복주산자연휴양림 갈림삼거리



휴양림길(아래)


타이어계단을 올라서면 좌우간 임도접속하고 한참을 우측임도를 따른다.



임도삼거리 바로 위의 무인감시탑이 있는 윗쪽 높은 곳은 1030봉.








헬기장에서 임도는 끝나고 앞쪽의 숲길로 들어가 올라서면 1110봉


(위)벙커와 벙커우에 깃대와 화생방표지가 있는 1110봉(아래)


또다시 헬기장을 지나 앞쪽봉우리(복주산 전위봉)엔 삼각점(아래)









1030봉. 헬기장.





옷은 입으나 마나.




하오현. 지난번엔 어디에서 착오했는지도 확인할 길 없으나 여기까지는 오지 않았다.





하오현에서 올라온 벙커와 헬기장 그리고 공터봉



지형도상 941봉에서 중식(아침용으로 사준 도시락의 나머지 반을 점심으로)



수풀헬기장(위)에서 바로 오르면 수풀로 뒤닾힌 회목봉(아래)

지도상 회목봉엔 표지나 삼각점을 아무리 수풀을 뒤져봐도 없으니 시그날이라도 부착.


벙크


등로 좌측 입석



거대한 암릉과 암석이 가로막고, 우측으로 장관이나 좌측으로 우회진행




헬기장


회목현


(위)우측 산길로 들었다가 다시 도로로(아래). 그냥 도로따라 가도 된다.






상해봉갈림봉. 에제사 비가 그치지만 조망은 아직도 흐릿.

상해봉엔 정맥외지만 갔다오기로 한다.


상해1봉. 정상석과 암봉위에서 조망




상해봉1봉에서 본 상해2봉




상해봉에서 빠져나와 도로따라 레이더기지로.


조경철박사가 천체를 연구했다는 광덕산기상레이터


광덕산 가기전 봉우리위의 무인탑
















지형도상 890.1m봉. 바로 옆의 전망암. 산하 광덕고개 등이 오늘 구간 중 최고의 조망이다만 안개로 희미한 사진.




등로 우측의 기암







664.3m봉. 삼각점.






광덕령. 광덕고개에서 한북정맥1구간을 종료한다.

주차지로 이동 및 우측 지촌천에서 세신

춘천호. 춘천댐



오늘도 무사산행, 특히 한북정맥을 무사히 마루리하게 되어 무한한 감사드립니다.


한북01수피령-광덕고개.g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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